일용할양식 DB조회
2018
04/16
말씀 : 예레미야 3:6-4:4(4:3)
제목 : 묵은 땅을 갈아라
하나님은 유다 백성들과 예루살렘 주민들을 향해 묵은 땅을 갈고 가시덤불에 파종하지 말라고 말씀하십니다. 묵은 땅은 오래 동안 방치하여 곡식을 심을 수 없는 땅입니다. 묵은 땅은 유다 백성들의 오래 된 마음을 가리킵니다. 가시덤불은 탐욕의 가시로 다른 사람을 찌르는 삶을 가리킵니다.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그들의 마음은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 열매를 맺는 땅이 되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숭배했습니다. 이로 인해 그들은 탐욕을 좇아 살았습니다. 요시야 왕의 신앙개혁으로 겉으로 볼 때는 하나님에게 돌아온 것처럼 보였지만 실제로는 우상을 버리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남편을 버리고 떠난 음란한 여인이 되었습니다. 그들은 모든 높은 산에 오르며 모든 푸른 나무 아래에 가서 거기서 우상을 숭배했습니다. 남 유다 백성들은 북이스라엘의 멸망을 보았음에도 불구하고 우상을 숭배하는 영적 간음을 가볍게 여겼습니다. 그러므로 묵은 땅을 갈라는 말씀은 우상 숭배로 딱딱해진 마음을 뒤엎어서 새로운 마음을 가지라는 말씀입니다. 이는 그들의 죄를 인정하고 여호와 하나님에게로 돌아오는 것입니다. 새로운 마음으로 하나님만을 섬길 준비를 하라는 말씀입니다.

남편을 떠난 여인을 어느 남편이 받아주려고 하겠습니까? 그러나 하나님은 긍휼이 있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노를 한없이 품지 않으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며 우상을 따르던 그들의 마음을 돌이켜서 우상을 제거하고 탐욕을 회개해야 합니다. 그러면 하나님은 그들의 삶을 회복시켜 주실 뿐 아니라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목자를 보내셔서 그들을 양육하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그러나 묵은 땅을 갈지 않으면 하나님은 모든 것을 태워 소멸시키는 불처럼 그들을 심판하실 것입니다.
적용
마음이 묵은 땅과 같습니까?
한마디
묵은 땅을 갈아서 하나님만 섬기라

오늘의 양식 홈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