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용할양식 DB조회
2018
09/01
말씀 : 사무엘하 1:1-27(17)
제목 : 다윗의 슬픈 노래
한 아말렉 사람이 다윗에게 나와 이스라엘의 패전 소식과 함께 사울과 요나단의 죽음을 알렸습니다. 중상을 입은 사울의 요청으로 그를 죽였다며 증거물을 보였습니다. 다윗이 기뻐하며 상 줄 것을 기대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다윗은 옷을 찢으며 슬퍼했고 울며 금식했습니다. 사울은 다윗을 죽이려는 원수였고, 요나단은 차기 왕권 주자였습니다. 그들의 죽음이 다윗에게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윗은 하나님의 기름부음 받은 사울의 죽음을 진심으로 슬퍼했습니다. 자신을 생명 같이 사랑한 요나단의 죽음에 심히 마음이 아팠습니다. 다윗은 하나님을 사랑했기에 하나님의 백성이 불행을 당할 때 함께 아파하며 슬퍼했습니다.

다윗은 슬픈 노래로 두 용사의 죽음을 기렸습니다. 사울과 요나단은 전쟁터에서 독수리보다 빠르고 사자보다 강했습니다. 생전에 아름다웠던 두 사람이 죽을 때도 함께 했습니다. 이스라엘의 딸들은 사울에게 받은 은혜를 기억하고 그의 죽음을 슬퍼해야 합니다.

사울은 다윗에게 아픔을 많이 주었지만 다윗은 사울의 아름다웠던 점을 노래했습니다. 특히 요나단의 죽음에 애통했습니다. 요나단은 다윗이 가장 약하고 힘들 때 다윗 편에 섰고, 다윗을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희생을 감당했습니다. 그의 사랑이 너무 기이하여 여인의 사랑과 비교할 수 없었습니다. 기쁠 때는 노래가 나오지만 슬플 때는 탄식이 나옵니다. 하지만 슬픈 날에도 노래해야 합니다. 슬픔을 묻어두지 말고 노래할 때 슬픔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마음이 슬플 때 십자가에서 나의 슬픔을 담당하신 예수님이 나의 노래가 되어 주십니다(사53:4).
적용
슬픈 마음이 있습니까?
한마디
예수 이름을 노래하라

오늘의 양식 홈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