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용할양식 DB조회
2018
07/20
말씀 : 요한복음 15:18-27(19)
제목 :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느니라
제자 공동체가 서로 사랑을 실천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세상이 그들을 미워하기 때문입니다. 세상으로부터 미움을 받는 그들끼리 서로 사랑하지 못한다면 얼마나 슬픈 일일까요? 제자들이 세상으로부터 미움을 받을 때 이상한 일 당하는 것처럼 생각하면 안 됩니다. 예수님을 미워하기 때문에 미워하는 것입니다. 그들이 세상에 속하지 않고 도리어 예수님의 택함을 받았으니 미워할 수밖에 없습니다(19). 그들은 앞으로 박해를 받을 것입니다. 종은 주인보다 크지 못합니다. 주인 되신 예수님이 박해를 받는데 종인 제자들이 박해를 피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20).

세상이 제자들을 박해하는 이유는 근본적으로 예수님을 보내신 하나님을 모르기 때문입니다(21). 제자들을 미워하는 것은 예수님을 미워하는 것이고, 예수님을 미워하는 것은 하나님 아버지를 미워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잘 몰랐다고 핑계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이 오셔서 하나님 나라의 일을 다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22). 그리고 예수님은 아무도 못한 일을 그들 중에서 하셨습니다(24). 그 일이 예수님의 하나님 되심을 증언합니다.

그들은 어둠을 사랑하므로 하나님을 미워한 것뿐입니다. 제자들은 이 모든 일의 증인입니다(27). 예수님이 어떻게 하나님의 일을 하셨는지 그들은 보았습니다. 이 후에 예수님이 아버지께로부터 제자들에게 보낼 보혜사, 곧 진리의 성령이 예수님을 확실히 증언해주실 것입니다(26). 성령은 자의로 예언하지 않으십니다. 예수님의 가르침을 벗어나서 새로운 것을 가르치시지 않습니다. 오직 예수님을 하나님으로 증언하며 그의 가르침이 하나님의 가르침임을 러내십니다. 세상이 아무리 제자들을 미워해도 진리의 성령은 예수님이 진리임을 증언할 이고 이는 박해받는 그들에게 큰 힘과 위로가 될 것입니다.
적용
세상이 미워할 때 무엇을 생각해야 합니까?
한마디
예수님의 택하심

오늘의 양식 홈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