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용할양식 DB조회
2020
03/19
말씀 : 다니엘 12:1-13(9)
제목 : 말씀을 간수하라
다니엘서의 마지막 장은 세상의 끝 날에 벌어질 일들에 관한 말씀입니다. 다니엘과 우리들이 어떻게 마지막 때를 살아가야 하는지 가르쳐줍니다. 그 날에는 환난이 있을 것인데 이는 그때까지 없던 환난일 것입니다(1). 예수님도 창세로부터 이런 환난이 없었다고 말씀했습니다(마24:21). 이 환난은 단순한 어지러움이 아니라 세상이 새롭게 만들어지고 회복되는 진통입니다. 그 끝은 구원과 심판으로 종결됩니다. 죽었던 사람들이 부활하여 누구는 영광스런 영생의 부활로 나아갈 것이며 누구는 수치스러운 심판의 부활로 나아갈 것입니다(2). 그 날에는 구원의 지혜로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들이 영원토록 빛나게 될 것입니다(3). 다니엘은 이 말씀을 간수해야 합니다. 이 말씀은 매우 중요하지만 사람들은 깨닫지 못할 것입니다. 환난으로 연단을 받으면서 지혜 있는 자들만이 그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악한 자들은 환난을 통해서 도 아무 것도 깨닫지 못할 것입니다.

주께서는 환난의 날이 다 마쳐지기까지 기다리는 사람이 복이 있을 것이라고 말씀합니다(12). 기다린다는 것은 마지막 날까지 말씀을 간수하며 인내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계시록도 종말의 때에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님에게 대한 믿음을 지키기 위한 성도의 인내가 여기에 있다고 말씀합니다(계14:12). 다니엘은 끝까지 말씀을 간수하며 인내의 길을 가야 합니다(13).
적용
종말의 때를 어떤 자세로 살아야 합니까?
한마디
끝까지 간수

오늘의 양식 홈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