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용할양식 DB조회
2020
04/04
말씀 : 역대상 7:1-8:40(8:1)
제목 : 유다와 함께 한 베냐민의 자손들
7장은 북이스라엘의 여섯 지파에 대한 기록입니다. 유다와 베냐민, 레위 자손에 대한 기록은 길게 나와 있으나 북이스라엘의 여섯 지파에 대한 기록은 매우 간략합니다. 거의 명맥만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단과 스불론은 아예 기록조차 없습니다. 이는 그들이 극심한 우상 숭배로 일찍이 멸망했기 때문입니다. 사사시대에 단은 라이스를 본거지로 삼아 정착했는데 거기서 우상을 섬겼습니다(삿18:29). 훗날 여로보암은 단에 금송아지를 세워놓고 우상숭배의 본거지로 삼았습니다.

스불론과 단이 사라졌다는 것은 한때 아무리 번성하고 용맹스러웠다 할지라도 우상 숭배에 빠지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소중한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8장은 사울 왕을 배출한 베냐민 지파에 대한 기록입니다. 사울 왕의 아들 요나단은 다윗을 사랑했고 그의 편이 되었습니다. 다윗은 요나단이 죽은 후 그의 아들 므립바알(므비보셋) 잘 돌보아 주었습니다. 열왕기상 12장 21절은 베냐민 지파가 유다와 함께 이스라엘과 싸워 나라를 르호보암에게 돌렸음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베냐민은 그 후 유다 지파와 함께 했고, 포로 귀환 당시 유다 지파와 함께 예루살렘 재건에 적극적으로 동참했습니다. 많은 지파들이 소멸되고 사라졌으나 베냐민 지파는 끝까지 남은 자가 되어 번성했습니다(8:40). 이를 볼 때, 어려움이 있더라도 끝까지 하나님의 편에 서서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 중요함을 배웁니다. 그리하면 최후 승리와 축복을 얻습니다.
적용
어느 편에 서 있습니까?
한마디
하나님 편에 서서 하나님을 섬기라

오늘의 양식 홈
돌아가기